요즘 펀딩 이미지가 영 좋지 않은데요

얼리마켓
2020-04-22
조회수 346

안녕하세요~ 건강한 크라우드펀딩 문화를 만들어 나가는 얼리마켓 에디터J입니다 :D
요즘 크라우드펀딩 시장이 떠들썩 합니다. 펀딩 피해 사례를 호소하시는 분들도 많이 늘었는데요. 오늘은 크라우드펀딩의 존재 이유에 대해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1. 조심스러울 수 밖에 없는 펀딩 참여

 

머릿속 아이디어가 실현될 수 있는 기회 크라우드펀딩. 기술력은 있지만 자본과 마케팅 역량이 부족한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에겐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정말 좋은 창구입니다. 대중성보다는 참신함을 높은 가치로 판단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펀딩 플랫폼에서 최초 공개를 원칙으로 합니다.

하지만 처음 제품이 공개되는만큼 품질에 대한 검증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가 있고, 일부 비양심 업체의 거짓말과 과장으로 크라우드펀딩의 본질이 변질되기도 하는데요. 

국내 최초 공개라고 밝혔는데 해외 오픈마켓에서 더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되는가 하면, 제품 스토리에 언급 기능들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사례도 있었죠. 이에 국내의 한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에서는 펀딩금 반환 정책까지 만들었습니다.


  

2. 크라우드펀딩의 선기능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크라우드펀딩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세상의 변화를 일으키고 대중을 놀라게 한 제품들이 바로 크라우드펀딩을 통해서 탄생했기 때문입니다.

ooho 먹는 생수

<ooho공식 페이스북>


영국에서 두명의 대학생이 개발한 <Ooho>는 페트병을 쓰지 않는 생수볼입니다.

세상에 없던 제품이기에 정확한 표현을 찾을 수 없어 생수볼이라고 언급했지만 생소한 모습과 달리 이 조그마한 물건이 가져다주는 변화는 실로 놀랍습니다. 물을 보관하는 <Ooho>의 용기는 해조류에서 추출한 '알긴산'이라는 성분으로 만들어졌는데요. 이로 물면 '탁'터지면서 물을 마실 수 있는 것이죠. 해당 용기는 그냥 버려져도 6주만에 생분해되어 환경에 끼치는 영향도 미미합니다. 게다가 페트병에 담긴 생수의 생산 단가가 대략 120원~180원인 것에 반해, <Ooho>는 10~15원 밖에 되지 않아 경제성도 충족한다는 평가입니다.

지난 2017년 크라우드펀딩으로 80만 파운드(약 17억원)을 모금하며 성공적으로 생산 준비를 마쳤습니다.



<해피빈 '유준상 태극기함' 프로젝트>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한 사례도 있습니다. 

배우 유준상씨는 'MBC 같이펀딩' 방송을 통해 태극기함 펀딩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는데요. 해당 펀딩은 5만6천여명이 참여하며 20억원이 넘는 모금액을 달성하였습니다. 이는 바쁜 일상 속에 잊혀버린 나라에 대한 가치와 1945년 독립을 위해 힘쓰신 분들을 다시 되새기는 계기가 되며 대중의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수익금은 전액 독립 유공자 후손을 위해 사용된다고 알려졌죠.


 

3. 건강한 크라우드펀딩 생태계를 위해

이처럼 크라우드펀딩의 본질 자체는 소비자의 가치를 더욱 높여줍니다. 하지만 아무런 후기가 없는 아이디어 상품을 메이커가 쓴 내용으로만 판단하려고 하니 망설여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저희 얼리마켓은 펀딩 성공제품의 리뷰를 분석하고, 직접 2주간 사용해봅니다! 

크라우드펀딩의 가치를 발견하기 위한 얼리마켓이 제시하는 해결책이죠. 얼리마켓에 입점하는 제품은 모두 깐깐한 검증을 마쳤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 외에도 많은 플랫폼에서 크라우드펀딩의 장점을 살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늘 콘텐츠 어떠셨나요? 더 의미있는 펀딩, 재미있는 펀딩을 여러분 모두가 경험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얼리마켓은 좋은 콘텐츠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 0

주식회사 미더 | 사업자등록번호 535-86-01173 사업자정보 확인

대표 김종훈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19-서울강남-00963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산대로 15길 25 4층

info@meader.co.kr | 02-2088-6055

Hosting by imwe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