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딩 상식] 국내 펀딩 플랫폼

얼리마켓
2020-05-07
조회수 446

안녕하세요! 첫번째 얼리의 펀딩 상식 시간이 찾아왔습니다!

퀵스타터? 인디고고? 한 번쯤 들어보셨을 이름입니다. 모두 크라우드펀딩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외국 플랫폼들인데요. 우리나라에도 이에 못지 않게 열심히 달려나가고 있는 플랫폼들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국내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크라우드펀딩이 뭔가요?

먼저 크라우드펀딩이 무엇인지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크라우드펀딩이란 아이디어는 있지만 자금이 필요한 개인 및 기업의 모금 수단입니다. 직접적으로 말하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대중(Crowd) 후원으로 자금(Funding)을 모으는 것을 말하죠. 초기 시장에 진입하려는 업체는 큰 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자금력과 마케팅 역량이 부족한 경우가 많은데요. 크라우드펀딩에서 모금 실적이 좋으면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기 위한 자금을 확보할 수 있고, 그 성과로 홍보 효과도 노릴 수 있으니 1석2조의 효과를 노릴 수 있습니다.



2. 크라우드펀딩의 주요 용어

크라우드펀딩은 일반 쇼핑과 달리 후원을 한다는 개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런 특별한 성격 때문에 용어도 조금 독특한데요. 
주요 용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메이커 = 판매자, 아이디어를 개발한 업체
  • 서포터 = 구매자, 후원을 해줄 대중
  • 리워드 = 구매상품, 후원의 대가로 메이커가 주는 보상(제품, 관람권, 주식 등)
  • 펀딩 = 구매, 후원하기


용어를 살펴보면 이미 존재하는 단어를 뉘앙스로 차용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얼핏 봐도 어느정도 의미를 파악할 수 있지 않나요? 처음 보면 생소하지만 펀딩을 몇번 하다보면 금방 익숙해지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3. 국내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1) 와디즈

<와디즈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wadiz.kr/web/main>


누적 펀딩액 기준 국내 1위 플랫폼입니다. 2019년 기준 누적 펀딩액이 2,000억원을 돌파했을만큼 놀라운 성장속도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현재 와디즈 회원수는 150만명이 넘고, 월 이용자는 770만명에 이른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1만개가 넘는 스타트업이 프로젝트를 오픈하였다고 하니 명실상부 우리나라에서 가장 활발한 펀딩 시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주로 테크, 가전, 뷰티 등 의 프로젝트가 인기 있는 온라인 마켓입니다.



2) 텀블벅

<텀블벅 공식 홈페이지 : https://tumblbug.com>


예술, 문화, 창작 등의 프로젝트에 후원하고 싶다면 텀블벅에 들어가보면 어떨까요?  직접 방문해보면 와디즈와는 다른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조금은 생소하지만 사회에 메시지를 던지는 캠페인형 리워드 프로젝트가 다수 있으며 예술에 일가견이 있다는 창작자들이 다수 포진하고 있기 때문이죠. 개인 출판 서적, 독립 영화 등 수많은 창작물들이 이곳에서 탄생했습니다. 크라우드펀딩의 색다른 모습을 만나보고 싶다면 텀블벅을 한번 방문해보세요.



3) 해피빈

 

<해피빈 공식 홈페이지 : https://happybean.naver.com>


해피빈은 네이버 산하 비영리 재단입니다. 해피빈이라는 플랫폼을 운영하며 주로 소셜미션과 국내외 기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상업적인 목적보다는 나눔을 실천하는 기부형 프로젝트가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콩'이라는 가상의 화폐를 이용하여 기부를 할 수 있다는 것도 해피빈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2019년 기준 누적 기부액은 1,0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이처럼 해피빈은 크라우드펀딩으로 사회적 가치를 널리 퍼뜨릴 수 있음을 보여주는 좋은 예입니다.



4) 오마이컴퍼니

 

<오마이컴퍼니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ohmycompany.com>


오마이컴퍼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사회적기업 크라우드펀딩 대회'를 운영하는 플랫폼입니다. 소셜 미션에 관한 좋은 아이디어를 보유한 사회적 기업을 발굴해서 프로젝트 스토리와 디자인 과업을 지원합니다. 전세계적으로 사회적 기업 시장이 커지며 그 중요성이 점차 알려지고 있는데요. 오마이컴퍼니의 이러한 행보는 세상을 좀 더 이롭게 하고자 하는 대중의 노력에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5) 크라우디

 

<크라우디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ycrowdy.com>


금융 전문가들이 설립한 플랫폼으로 위험성이 낮고, 성장 가능성이 큰 스타트업을 소개하고자 노력하는 곳입니다. 리워드형 투자보다는 스타트업의 활동을 후원하여 미래의 수익으로 보상을 받는 투자형 리워드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투자형 리워드 카테고리를 살펴보면 각각의 프로젝트의 누적 투자액이 상당히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떠셨나요? 크라우드펀딩의 다양한 모습을 만나고 나니 그 무궁무진한 잠재력이 기대가 됩니다. 펀린이를 위한 펀딩 플랫폼 이야기는 앞으로도 계속 이어집니다. 다음 시간에 또 만나요~!

2 0

주식회사 미더 | 사업자등록번호 535-86-01173 사업자정보 확인

대표 김종훈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19-서울강남-00963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산대로 15길 25 4층

info@meader.co.kr | 02-2088-6055

Hosting by imweb